사단법인 금융보안원(이하 ‘금융보안원’이라 합니다)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항목으로 구성된 개인정보 처리방침 라벨 표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고유식별정보 수집 (주민등록번호)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개인정보의 보유 기간
개인정보의 제공
처리위탁
고충처리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개인정보의 보유 기간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
① 금융보안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금융보안원은 소관 업무수행 및 민원 처리를 목적으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목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 금융보안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파기 제4조(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① 금융보안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방침 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나) 개인정보의 파기
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종료일부터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및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밖의 기록매체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파쇄기를 이용한 파쇄,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정보주체의 권리의무법정대리인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금융보안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2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금융보안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3-12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금융보안원은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안전성확보조치 제6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금융보안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 내부관리계획의 수립·시행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은 내부지침을 준수하여 시행됩니다.
2. 개인정보 취급직원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기록을 최소 1년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대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동화 수집 제7조(개인정보 자동 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금융보안원은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쿠키(cooki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정보주체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② 정보주체는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쿠키의 이용을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⑴ PC
― Microsoft Edge : 웹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사이트에서 쿠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도록 허용(권장) 비활성화”
― Chrome : 웹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서드 파티 쿠키 > 서드 파티 쿠키 차단 선택”
⑵ 모바일
― Chrome(Android) : 크롬앱 우측 상단의 “설정 > 사이트 설정 > 쿠키 > 모든 쿠키 차단(권장하지 않음) 활성화”
― Safari(iOS) : “설정 > 모든 쿠키 차단 활성화”
가명정보 처리 제8조(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① 금융보안원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2에 의거하여 가명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항목 및 목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는 금융보안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금융보안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열람청구 제10조(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을 제9조 제1항 제2호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금융보안원은 정보주체의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권익침해 구제 제11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